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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지는 어렵고 과금은 쉬운 플랫폼?!

플랫폼 이용자 보호를 위한 방통위 조치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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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지는 어렵고 과금은 쉬운 플랫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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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T 플랫폼, 불편이 숨겨져 있더라구요"

· A사 이용자가 인지하지 못한 채 중복가입되어 이중과금 됨.
· B사 해지 후 팝업창으로 재가입을 유도.
· C사 해지버튼을 인지하게 어렵게 배경색과 유사하게 구성.
→ 방통위, A사, B사, C사에 시정권고.

"가입하면 시청이 무료라길래 계속 무료인 줄 알았죠"

· D사 무료 → 유료 전환 시 묵시적 동의, 일할환불 금지, 이용요금 과소 고지(부가세 제외), 청약 철회 기간 및 구독취소·환불정책 미흡 고지.
→ 방통위, D사에 시정명령 및 과징금 부과.

"소프트웨어 사용하다가 위약금의 덫에 걸렸어요"

· E사 과도한 위약금으로 이용자 해지권 제한, 위약금 부과 사실 및 구체적인 위약금액 미흡 고지.
→ 방통위, E사에 시정명령 및 과징금 부과.

"쇼핑몰 멤버십의 유혹, 혜택인 줄 알았죠"

· F사 유료 멤버십 혜택 허위·과장 고지, 결제를 교묘하게 유도하는 UI(다크패턴), 연회비 쿠폰 환불, 쿠폰 사용 제약사항 미고지.
→ 방통위, F사 시정조치 검토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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