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 통계에 따르면, 2차 베이비붐 세대(1964년생~1974년생)는 약 954만 명이다.
현재 이들은 10년 내 은퇴가 예상되는 가운데, 통계적으로는 52.8세가 퇴직 시기라고 한다.
52.8세는 아직 젊다.
충분히 제2의 직업을 가질 수 있는 나이다.
문제는 재취업이다.
은퇴 또는 조기 퇴직한 중장년층에게 좋은 일자리를 찾기란 쉽지가 않다.
대한민국의 경제성장이 본격화한 시기에 태어난 2차 베이비붐 세대는 그 이전 세대보다 교육 수준이 높고 근로 의지도 강하다.
이들의 재취업을 적극 돕는 지원제도는 없을까?
고용노동부 중장년 경력 지원제를 운용하는 중장년 내일 센터.
올해 고용노동부가 '중장년 경력 지원제'를 시행한다.
중장년 경력 지원제는 퇴직 후 새로운 직무에서 일하고자 하는 50세 이상 중장년(1960년생~1975년생)을 대상으로 일정 기간 실무 경험을 쌓을 기회를 제공하는 제도다.
참여자는 월 최대 150만 원의 수당을 지급한다.
대전·세종·충청남북도 권역을 담당하는 충청 중장년 내일 센터 입구.
이 제도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자 거주지 근처에 자리한 중장년 내일 센터를 방문했다.
이곳은 퇴직을 앞둔 중장년층에게 생애 경력 설계 프로그램, 재취업 및 전직지원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고용노동부 소관 기관이다.
15층 엘리베이터 문이 열리자, 센터 내 다양한 프로그램을 알리는 홍보판이 한눈에 들어왔다.
재취업을 위한 첫 발걸음은 누구나 설렘과 긴장이 공존하기 마련.
로비에서 인기척을 하니, 안쪽 사무실에서 전문 컨설턴트 한 분이 나오신다.
간단히 소개를 하고 인터뷰를 요청드리자 흔쾌히 수락해주셨다.
충청 중장년 내일 센터 로비와 상담실.
■ 충청 중장년 내일 센터 양미선 책임 컨설턴트와의 인터뷰
Q. 중장년 경력 지원제에서 말하는 경력이란 어떤 의미인가요?
A. 중장년 경력 지원제의 핵심은 '일 경험'으로 재취업을 위한 실무 교육 프로그램을 뜻합니다. 이 제도의 취지는 자격증은 땄는데, 관련 경력이 없어서 재취업이 힘든 중장년층을 위한 것인데요. 일 경험 교육을 통해서 무경력을 커버하고, 참여 수당을 지급하고 재취업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예를 들어 일반 사무직을 퇴직한 중장년이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했을 때, 해당 분야로의 재취업을 위해서 실무 경험을 쌓는 일종의 교육 과정인 셈이죠. 참여자는 교육생 신분으로써 근로계약서 작성이나 4대 보험에 가입해 드리지는 않고요. 단, 일부 사고를 대비하는 차원에서 고용노동부가 일괄적으로 재해보험에 가입합니다.
충청 중장년 내일 센터에서 문자로 보내준 중장년 경력 지원제 신청서.
Q. 올해 3월부터 시행된 것으로 알고 있는데, 현재 참여자는 얼마나 되고, 신청 접수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A. 현재 우리 센터에서 중장년 경력 지원제에 참여하고 있는 인원은 8명인데요. 전국 센터별 모집 정원은 100명 정도입니다. 중장년 경력 지원제는 경력 전환을 위한 자격 취득이나 직업 훈련을 먼저 이수한 50세 이상이 기본 대상이고, 참여 신청은 전국 중장년 내일 센터로 유선 상담한 후, 방문하여 신청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또한 당장 내방이 어려운 경우라면, 문자 발송한 모집 링크 설문을 등록하여 제출하는 방법도 있어요.
로비 입구에 비치된 다양한 안내홍보물.
Q. 참여자는 1~3개월간 현장 직무를 수행한다고 하는데, 어떻게 진행하나요?
A. 일 경험 교육 프로그램은 센터 내 교육장과 사업장(참여기업)에서 진행하는데요. 프로그램은 전기, 소방시설, 산업안전, 사회복지사, 직업상담사 등 숙련이 필요한 분야입니다. 교육 내용은 기본적인 소양 교육부터 최근 화젯거리인 챗GPT 실전 활용 교육, 직무 심화 교육 등으로 진행합니다. 교육 회차마다 전문 컨설턴트의 밀착 상담은 물론 향후 취업 연계 지원도 이루어집니다.
충청 중장년 내일 센터와 함께하는 기업들.
Q. 참여기업은 이 제도를 통해 정식 채용하는 기업을 말하는 건가요?
A. 반드시 그래야 하는 것은 아니고요. 이 기회를 통해서 적임자를 미리 확보할 수 있는 이점은 있겠습니다. 현재 참여기업은 대전·세종·충청 지역에 사업장을 둔 14곳 정도 되는데요. 향후 확장 가능성이 있거나 채용 계획이 있는 기업이 주로 참여하고 있기 때문에 정식 채용으로 연결될 확률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참여기업은 참여자들에게 현장 직무에 필요한 멘토링 역할을 하게 됩니다.
센터 내 게시판에서는 중장년층을 위한 실시간 구인 정보를 열람할 수 있다.
Q. 참여자의 최종 목표는 재취업일 텐데, 중장년 재취업 성공을 위한 조언이 있다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이 제도를 통해 재취업을 목표로 하는 분들이라면 교육생 신분으로써 성실하게 참여하고, 충분히 배우고 익히시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향후 그쪽 분야로 진출했을 때, 실무에 바로 투입이 가능하도록 경험을 쌓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봅니다.
중장년 내일 센터가 운영하는 생애 설계 및 다양한 취업 지원 프로그램.
중장년 내일 센터는 중장년 경력 지원제 외에도 만 40세 이상의 중장년 및 사업주에게 생애 설계, 전직지원서비스, 사업주 지원 패키지 등의 다양한 서비스가 있다.
경력 진단을 위한 심층 상담을 통해 전직 준비형, 재취업 준비형, 경력 개발형 등 맞춤형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취업 알선 및 동행 면접 서비스까지 무료로 제공한다.
50대 이상 퇴직 중장년의 재취업을 위한 든든한 디딤돌, 중장년 경력 지원제 참여를 통해 성공적인 제2의 인생과 커리어를 이어 나가는 것은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