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봄바람 따라 코리아 둘레길 걸었더니 포인트가 따라와요

여행가는 봄 4월 캠페인 '코리아 둘레길 걷기 여행 주간' 운영
18일부터 전 국민 대상 튼튼 머니 제공…대상자에게는 건강생활 실천 지원금 지원

2025.04.18 정책기자단 이정혁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선선하게 불어오는 따뜻한 봄바람에 한껏 마음이 들뜨는 요즘입니다.

이렇게 날이 좋을 때 보통 여행이 떠오르곤 하는데요, 평소에도 하루 2만 보 가까이 걸을 만큼 걷는 것을 좋아하는 저는 다양한 여행 콘셉트 중에서도 '걷기 여행'을 참 좋아하는 편입니다.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고, 국토 대부분에 산이 있는 우리나라는 수려한 자연경관을 벗 삼아 도보여행하기 좋은 곳이 참 많습니다.

학창 시절에는 가까운 곳의 아름다움을 잘 보지 못하고 일본의 알펜루트나 스페인 산티아고 순례길 사진을 보며 언젠가 저곳을 완주하겠다 다짐했었는데, 2022년부터는 '코리아 둘레길 완주'를 가장 큰 목표로 삼게 되었습니다.

코리아둘레길에 관한 모든 정보가 있는 두루누비 누리집. 메인 페이지에서부터 우리 국토의 아름다운 모습을 마주할 수 있다(출처=두루누비 누리집)
코리아둘레길에 관한 모든 정보가 있는 두루누비 누리집.
주 페이지에서부터 우리 국토의 아름다운 모습을 마주할 수 있다. (출처=두루누비 누리집)

혹시 아직도 코리아 둘레길을 들어보지 못하셨나요?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도보여행 코스로 자리 잡은 코리아 둘레길은 대한민국의 외곽을 하나로 연결하는 연장 4500km의 장거리 걷기 여행길입니다.

앞서 이야기한 해외의 유명 걷기 여행길보다 훨씬 긴 압도적인 길이가 특징으로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 관광공사가 주관하고, 각 지자체와 유관 부처와의 협업으로 지금의 코리아 둘레길이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제가 코리아 둘레길을 처음 접한 것은 지난 2017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개인적으로 정말 힘든 일이 있어 아무도 모르는 곳으로 떠나고 싶던 어느 날, 부산에서부터 강원도 고성까지 대한민국 동해를 잇는 해파랑길이 2016년 개통되었다는 소식에 무작정 포항으로 떠났고, 강원도까지 여러 날을 걸으며 부서지는 파도 소리와 들은 적 없던 산새 소리에 위로를 받았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합니다.

해외 트래킹 여행객에게도 널리 알려지고있는 코리아둘레길. 대한민국 국토를 한바퀴 도는 4,500km길이의 초장거리 걷기 여행길이다(출처=두루누비 누리집)
해외 트래킹 여행객에게도 널리 알려진 코리아둘레길.
대한민국 국토를 한 바퀴 도는 4,500km 길이의 초장거리 걷기 여행길이다. (출처=두루누비 누리집)

해파랑길 개통 이후 부산과 해남을 잇는 남파랑 길(2020년 10월), 해남과 인천 강화를 잇는 서해랑길(2022년 6월), 인천과 강원도 고성을 잇는 DMZ 평화의 길(2024년 9월)이 잇따라 완전히 개통하며 지금의 코리아 둘레길이 완성되었습니다.

살랑살랑 불어오는 봄바람을 맞아 오랜만에 걷기 여행을 떠나기로 했습니다.

어느 코스를 걸어도 매력 있는 코리아 둘레길이지만, 수년 전 좋지 않은 기억을 안고 걸었던 해파랑길 코스를 더욱 가볍고 즐거운 마음으로 다시 걸어보기로 했습니다.

본격적인 걷기 여행을 하기에 앞서 건강 상태를 체크하고 도보여행에 필요한 기본적인 준비물을 챙긴 후, 코리아 둘레길 여행의 동반자 '두루누비 앱'을 다시 내려받기 했습니다.

코리아 둘레길에 관한 생생한 정보와 '따라가기'를 통한 걷기 여행 기록, 이런 기록을 바탕으로 완보 인증서와 다양한 기념품을 증정해 주는 두루누비 앱은 코리아 둘레길을 준비하는 걷기 여행자의 필수 앱으로 손꼽힙니다.

무엇보다 코스에 대한 자세한 소개와 각 코스의 매력 포인트, 화장실과 같은 편의 시설이 모두 표기되어 있어 걷기 여행 시 유용하게 사용한 앱입니다.

코리아둘레길에 조성된 길들은 걷기 여행객의 편의를 위해 안전하고 편안한 걷기를 위해 잘 꾸며져있는 편이다.
코리아둘레길에 조성된 길들은 걷기 여행객의 편의를 위해 안전하고 편안한 걷기를 위해 잘 꾸며져 있는 편이다.

모든 준비를 마치고 본격적인 걷기 여행을 시작했습니다.

날씨가 좋아서인지 길에서 많은 사람을 만날 수 있었는데요, 삼대가 함께 걷고 있던 가족, 국내 여행 중인 외국인, 반려동물과 함께 길을 걷는 사람들까지 모두가 하나의 길을 걸으며 각자 다른 추억을 쌓고 있었습니다.

코리아둘레길을 걷기 전 두루누비앱을 꼭 다운로드받고, 걷기여행 시작 전 '따라가기'기능을 활성화해보자. 특히 18일부터 진행되는 튼튼머니 이벤트를 위해서는 따라가기 기능을 통한 완보가 반드시 필요하다.
코리아둘레길을 걷기 전 두루누비 앱을 꼭 내려받고, 걷기 여행 시작 전 '따라가기' 기능을 활성화해 보자.
특히 18일부터 진행되는 튼튼 머니 이벤트를 위해서는 따라가기 기능을 통한 완보가 필요하다.

여기서 잠깐! 걷기 여행을 시작하기 전 두루누비 앱의 '따라가기' 기능을 실행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따라가기를 실행하면 GPS 기반으로 나의 걷기 여행 정보가 자동으로 저장되어 두루누비 앱 내 다양한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추후 소개해 드릴 걷기 여행 이벤트의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따라가기 기능을 꼭 실행하고 걷기 여행을 시작해 주세요.

해파랑길 2코스를 걷던 중 만난 몽돌해변. 대한민국에 몇개 없는 몽돌해변은 주변에 가만히 앉아있어도 몽돌이 부딛히는 몽환적인 경험을 할 수 있다.
해파랑길 2코스를 걷던 중 만난 몽돌해변.
대한민국에 몇 개 없는 몽돌해변은 주변에 가만히 앉아 있어도 몽돌이 부딪히는 몽환적인 경험을 할 수 있다.

대한민국 곳곳에 아름다움이 참 많다는 것을 코리아 둘레길을 걷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체감할 수 있습니다.

정부와 지자체가 걷기 여행에 최적화된 길을 조성해 왔기에, 큰 어려움 없이 여행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숨이 살짝 차오를 때쯤 뻥 뚫린 바다와 수려한 산을 바라보며 잠시 휴식을 취하면 어느새 또다시 걸을 힘이 생기곤 합니다.

개인적으로 부산 해파랑길의 아름다움에 참 만족했던 시간이었습니다.

그동안 업무차 방문했기에 이런 여유를 느끼지 못했는데, 내가 방문했던 곳과 멀지 않은 곳에 바다를 벗 삼아 걸을 수 있는 곳이 있다는 사실이 조금은 허탈하기도, 놀라움을 느끼기도 했습니다. 

코리아 둘레길은 총 4개의 테마길로 이루어져있다. 각 테마길에는 이렇게 각 길의 고유 마크와 길 이름이 표시되어있다.
코리아 둘레길은 총 4개의 테마 길로 이루어져 있다.
각 테마 길에는 이렇게 각 길의 고유 마크와 길 이름이 표시되어 있다.

해파랑길 2코스를 걸으며 만났던 한 대학생 커플은 대전에서 부산 여행을 온 김에 걷기 여행을 해보고 싶었다고 합니다.

"저를 비롯한 많은 국민이 대한민국의 아름다움을 잊고 사는 것 같다"라며 올해 7월 학기가 끝난 후 2주간의 걷기 여행을 고민하고 있다고 이야기했습니다.

정부는 봄바람과 함께 대한민국 걷기 여행의 아름다움을 널리 알리고자 <4월 코리아 둘레길 걷기 여행 주간>을 운영합니다.

이번 걷기 여행 주간은 지난 2월 발표된 여행가는 봄 캠페인으로 추진되는 사업인데요, 앞서 3월 '여행가는 달' 캠페인이 성공적으로 진행됐고, 다음 5월은 '바다가는 달' 캠페인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걷기 여행 주간의 가장 큰 혜택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건강생활 실천 지원금'과 국민체육진흥공단의 '스포츠활동 인센티브 튼튼 머니'를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우선 건강생활 실천 지원금의 경우 기존 건강생활 실천 지원금의 대상자(예방형, 관리형)를 대상으로 지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코리아 둘레길의 아름다운 경관도 감상하고 건강생활 실천 지원금도 받을 수 있기에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감을 키우고 있습니다.

튼튼머니를 받기 위해서는 사전 회원가입과 함께 두루누비 앱 내 '따라가기'기능으로 완보를 해야한다. 오랜만에 두루누비 앱을 이용해 걸어보니 당일 함께 길을 걸었던 다른 걷기 여행자의 라이브 톡에 참여할 수도 있었다.
튼튼 머니를 받기 위해서는 사전 회원가입과 함께 두루누비 앱 내 '따라가기' 기능으로 완보해야 한다.
오랜만에 두루누비 앱을 이용해 걸어보니 당일 함께 길을 걸었던 다른 걷기 여행자의 라이브 톡에 참여할 수도 있었다.

스포츠활동 인센티브 튼튼 머니는 오는 4월 18일부터 두루누비 앱을 통해 선착순 5,000명의 국민에게 지급될 계획인데요.

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이벤트 신청 전 튼튼 머니와 두루누비 앱 모두에 회원가입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튼튼 머니는 두루누비 앱 내 '따라가기' 기능을 통해 1코스 이상 완보한 국민을 대상으로 지급되며 1인당 1회에 한해 5000원이 지급될 예정입니다.

정부와 관련 기관은 본격적인 걷기 여행에 앞서 몇 가지 유의 사항을 당부했습니다.

우선 최근 건조한 날씨와 강한 바람이 지속되니 산의 출입을 자제하고, 입산 시 인화물질을 절대 반입하지 말아야 합니다.

코리아 둘레길 대부분이 산과 바다, 들판을 가로지르는 만큼 걷기 여행 중에는 흡연은 물론 인화물질을 지참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코리아 둘레길을 걸으며 우리의 자연을 마음껏 만끽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소중한 자연을 계속 지켜나가는 것도 중요하다. 걷기 여행을 하며 개인의 안전은 물론, 타인과 사회의 안전도 꼭 잊지 말아야한다.
코리아 둘레길을 걸으며 우리의 자연을 마음껏 만끽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소중한 자연을 계속 지켜나가는 것도 중요하다.
걷기 여행을 하며 개인의 안전은 물론, 타인과 사회의 안전도 꼭 잊지 말아야 한다.

또 DMZ(비무장지대) 평화의 길과 일부 코스는 안보상, 안전상의 이유로 통행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DMZ 평화의 길은 사전 추첨을 통해 일정 인원만 방문을 받는 경우가 있고, 최근 발생한 산불이나 집중 호우, 태풍 등의 이유로 코스가 파손되면 둘레길을 이용할 수 없으니, 본인이 방문할 둘레길 코스를 사전에 두루누비 앱에서 확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끝으로 장기간의 단독 여행은 되도록 삼가고, 개인 건강 상태를 잘 확인해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아름다운 대한민국의 국토를 두 눈에 담으며 쏠쏠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

이번 4월은 우리 모두 코리아 둘레길로 걷기 여행을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요?

지금까지의 여행과 또 다른 매력이 국민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 '두루누비 누리집' 바로가기

정책기자단 이정혁 사진
정책기자단|이정혁jhlee4345@naver.com
국민의 시선에서 정책 현장의 생동감을 전해드리겠습니다!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