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통령은 30일 "대선 기간 드라마 <폭싹 속았수다>를 보고 대한민국의 문화적인 잠재력에 놀랐다"면서 "문화 산업으로 일자리를 만들고, 국력을 키울 방안을 고민하게 됐다"고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전했다.
아울러 이 대통령은 "문화가 워낙 다종다양해 문화 정책의 우선 순위를 정하는 것도, 문체부장관 후보자를 찾는 것도 쉽지 않다"며 "관료적 탁상공론이 아니라 수요자들이 정말 원하는 정책을 가감 없이 발굴하고 실현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대통령실 파인그라스에서는 문화예술인을 초정해 '문화강국의 꿈, 세계로 나아가는 대한민국'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토니상 6관왕을 석권한 뮤지컬 <어쩌면 해피엔딩>의 박천휴 작가 ▲프랑스 문화예술공로훈장 '코망되르'를 수훈한 조수미 성악가 ▲제78회 칸국제영화제 학생부문 1등상을 수상한 허가영 감독 ▲한국 남자 무용수 최초 '로잔발레 콩쿠르'에서 우승한 박윤재 발레리노 ▲드라마 <폭싹 속았수다>의 메인 연출을 맡은 김원석 감독이 참석했다.
이재명 대통령과 김혜경 여사가 3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파인그라스에서 문화예술계 수상자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2025.6.30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먼저 참가자 중 김원석 감독은 한국적인 이야기가 세계의 시청자를 울린 이유를 보편성과 휴머니즘의 힘이라 말했다.
이어 이 대통령이 대규모 세트장에 대한 구상을 제안하자 전문 세트장이 부족한 현실을 토로하며 중국 와이탄과 같은 대규모 세트장이 필요하다는 점에 동의했다.
조수미 성악가는 "재능을 빛내기 위해서는 개인의 재능과 노력만큼이나 국가 지원이 중요하다"면서 "세계 각국의 한국문화원이 문화 허브로 역할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박윤재 발레리노는 해외 무용수들은 16살에 유명 발레단에 입단하는 반면 한국의 남자 무용수들은 군 복무 문제에 발목이 잡혀 꿈을 펼치기 어려운 점을 토로했다.
허가영 감독은 상업영화가 아닌 독립영화, 예술영화가 더 많이 만들어질 수 있게 정부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비전공자인 자신이 영화를 배우고, 국제 무대에 진출할 수 있었던 건 '한국영화아카데미'의 지원 덕분이었다면서 영화인 양성 교육에 정부가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줄 것을 당부했다.
토니상 6개 부문을 수상한 <어쩌다 해피엔딩>의 박천휴 작가는 한국 현지와 세계적인 무대 사이의 연결이 곧 가장 현실적인 지원책임을 강조하며, 우리말과 우리 감정으로 이루어진 작품의 보편성이 세계 주요 무대에 소개될 수 있는 장을 국가가 지원해 줄 것을 요구했다.
이에 이 대통령은 "문화는 우리 사회 수준을 한 단계 높이는 투자 역할을 한다"면서 문화예술인 기본소득 도입 필요성을 언급했다.
한편 오날 함께한 김혜경 여사는 모교인 선화예고 정문에 '이 문은 세계로 통한다'는 문구가 써져 있었음을 회상하며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예술인들이 훌륭한 문화의 꽃을 피우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했다고 강 대변인은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