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사회원로 접견 관련 전성환 경청통합수석 서면브리핑

2025.07.10 대통령실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오늘 낮 12시 이재명 대통령은 시민사회 원로인 함세웅 신부, 백낙청 교수와 오찬을 함께 하며, 국정 운영에 대한 조언을 들었습니다.

오늘 오찬에서 두 원로는 계엄에 맞서 나서준 국민과, 계엄사태 현장에서 국민들 편에 선 군인들 덕에 국난을 극복하고 지금에 이르렀다며, 국민이 고생한 만큼 국민의 뜻을 잘 받드는 일관된 국정운영을 당부했습니다.

또한 대통령이 스스로 강조한 국민통합을 위해, 가짜 보수들에 실망한 진정한 보수와 대화에 나서주고, 남북관계도 시간이 걸리더라도 잘 풀어나가길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두 원로는 대통령이 추구하는 AI 3대 강국 목표에도 공감과 지지를 표명하면서, AI 강국과 동시에 '인문 강국'이 될 수 있도록 투자와 지원 또한 아끼지 말 것을 당부했습니다.

이에 백낙청 교수는 "사람들은 이미 AI처럼 행동해 왔다. 그런데 이제 AI가 나와 '내가 제대로 해줄게'라는 식으로 기계가 사람 노릇 하는 시대가 되었다"라는 샹바오 독일 막스플랑크 사회인류학연구소장의 말을 인용하며,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일을 발굴하고 키울 수 있도록 정부가 민간을 북돋는 일을 많이 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두 원로의 깊이 있는 조언에 감사의 뜻을 표했으며, 초심을 잃지 않고 모든 역량을 다하겠다고 얘기했습니다.

 

2025년 7월 10일

대통령실 경청통합수석 전성환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