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영역
2025년 1분기 외국인직접투자 동향
안녕하십니까? 투자정책관 유법민입니다.
지금부터 2025년 1분기 외국인직접투자 동향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보도자료 3페이지입니다.
2025년 1분기 외국인직접투자 신고금액은 64.1억 달러로 9.2% 감소했으며, 도착금액은 35.1억 달러로 26.4% 증가했습니다.
신고 실적은 1962년 외국인직접투자 집계 이후 역대 2위 기록이며, 도착 실적은 역대 4위 기록입니다.
참고로 생산 효과가 큰 그린필드 투자 신고도 46.6억 불로 1분기 최대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미국 관세 정책 등 국내외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외국인투자는 견조한 모멘텀을 유지하고 있다고 평가됩니다.
구체적인 투자 동향은 4페이지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4페이지입니다.
투자 유형별 동향을 먼저 설명드리겠습니다.
공장 또는 사업장을 설립하여 직접 운영하기 위한 그린필드형 투자는 전년대비 20.7% 증가하여 1분기 역대 1위 금액인 46.6억 불을 기록하였습니다.
기업 지분 인수 또는 합병 등을 목적으로 하는 M&A형 투자는 45.4% 감소한 17.4억 달러를 기록하였습니다.
이어서 국가별 투자 동향입니다.
국가별로 살펴보면 주요 국가 중 중화권을 제외한 모든 국가의 투자가 증가하였습니다.
자세한 국가별 투자 동향은 5페이지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5페이지입니다.
글로벌 불확실성 심화에도 불구하고 미국으로부터의 투자는 15% 증가한 8.3억 달러입니다.
EU로부터의 투자는 164% 증가한 14.9억 달러를 각각 기록하였습니다.
중화권 투자는 78% 감소한 4.5억 달러를 기록하였으며, 그중 중국 투자는 3.3억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75% 감소하였습니다.
일본으로부터의 투자는 전년동기대비 8.6% 증가하였으며, 12.3억 달러를 기록하였습니다.
미국, EU, 중화권, 일본을 제외한 기타 국가로부터의 투자는 7% 증가한 24.1억 달러를 기록하였습니다.
이어서 6페이지, 업종별 동향입니다.
제조업 투자 신고금액은 전년동기대비 24.5% 감소한 23.3억 달러를 기록하였습니다.
서비스업 투자 신고금액은 전년동기대비 7.4% 감소한 35.6억 달러를 기록하였습니다.
그리고 1차 산업, 전기가스·수도·환경정화업 등 기타업종 투자 신고금액은 5.2억 불로 전년동기대비 317% 증가하였습니다.
제조업 중에서는 소부장 투자 유입이 지속되면서 화공, 금속가공, 운송용 기계 등 분야에서 전년동기대비 증가하였으며, 기계장비·의료정밀, 전기·전자, 의약 등의 업종은 감소하였습니다.
7페이지입니다.
서비스업종에서는 숙박·음식업, 도·소매, 연구개발업이 증가하였고 금융·보험, 부동산, 정보통신 등의 업종은 감소하였습니다.
자금별로는 신규 투자는 전년동기대비 20.4% 감소한 31.7억 달러를 기록하였고, 증액투자는 전년동기대비 20.2% 감소한 23.2억 달러를 기록하였습니다.
장기차관은 9.2억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450% 증가하였습니다.
8페이지, 지역별 투자입니다.
수도권은 35.1억 달러를, 비수도권은 9.6억 달러를 각각 기록하였습니다.
이상으로 2025년 1분기 외국인직접투자 동향 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국가별 지금 현황을 보면 중국이 전년 대비해서 75% 가까이 급감을 하고 특히 중화권 중심으로 지금 감소세가 있는데 그 이유는 산업부에서 어떻게 파악하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답변> 중국 투자 신고가 이번 1분기에 대폭 감소했는데요. 첫째는 작년도 1분기에 13.3억 불로 굉장히 많은 중국으로부터 투자 신고가 있었습니다. 이거는 최근 몇 년간 중국으로부터의 투자를 보더라도 이례적으로 많았기 때문에 작년에 많았던, 이례적으로 높았던 그런 투자 신고에 대비해서 약간 역 기저 효과가 작용했다고 보고요.
또 최근에 트럼프 관세 정책이라든지 이런 글로벌 불확실성이 있기 때문에 중국으로부터의 투자가들이 좀 더 관망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질문> 국장님, 말씀 감사합니다. 지금 국장님께서 잠깐 말씀하셨지만 트럼프 관세 조치가 저희 외투에 미치는 영향이 그다지 긍정적이지는 않을 거라는 생각이 들긴 하는데 어떻게 보시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관세 조치는 상품에 관세를 부과하는 것이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투자 같은 건 투자하는 금액에 관세가 붙는 건 아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바로 어떤 영향을 준다고 보긴 좀 어렵고요. 다만, 관세 조치로 인해서 투자가들 입장에서는 투자를 어느 지역에 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또 전략적으로도 좋은지에 대한 판단은 시간을 두고 영향이 있을 수 있다고 봅니다.
또 미국의 관세 정책이라는 게 미국으로부터... 미국으로 생산, 설비라든지 생산 기지를 투자를 촉진하는 그런 취지도 일부 있기 때문에 그런 면에서는 우리 입장에서 투자 유치에 긍정적이라고 보기엔 어려운 측면이 있는데, 다만 1분기 여기 실적 보시면 미국, EU, 일본, 주요 선진국의 투자는 계속 증가하는 그런 흐름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미국의 관세 조치가 우리 투자 유치라든지 FDI에 큰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지는 않습니다.
<질문> 안녕하세요? 중화권의 투자가 1분기에 많이 줄어든 뭔가 이유를 파악하고 계신 게 있으실까요?
<답변> 앞선 질문과 비슷한 취지의 질문이라고 보여지고요. 작년 1분기에 13.3억 불로 워낙 높았고 최근 몇 년 동안에 중국의 투자 신고금액을 보면 대부분 2억 달러 내외를 기록하고 있었기 때문에 우리 1분기 3.3억 달러가 그렇게 이례적으로 의미 있게 낮다고 보여지지는 않고요. 작년에 13.3억 달러, 워낙 갑자기 단기간에 높았기 때문에 그거 대비해서 지금 크게 감소한 것으로 보여질 뿐이다, 이렇게 생각되고요.
전체적으로는 지금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정책이 전반적으로 산업의 공급망 이런 데 미치는 영향이 있을 거기 때문에 중국 투자가들이 좀 더 그런 측면의 영향을 분석하면서 투자에 대해서 관망세를 유지하고 있다,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질문> 국장님, 혹시 올해 FDI 목표 금액이 혹시 있으신가요?
<답변> 내부적으로는 어느 정도 저희가 정책의 추진상 그런 목표 금액을 내부적으로 설정하고 있지만 외국인투자 유치라는 게 저희가 열심히 한다고 해서 되는 건 아니고 글로벌 경제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이고, 또 환율이라든지 이런 효과도 있는 것이기 때문에 그거를 대외적으로 말씀드리고 그걸 달성한다, 이렇게 하기는 어려운 측면이 있어서 말씀드리기 어렵다는 점을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사회자) 더 이상 질문이 없으시면 이상으로 2025년 1분기 외국인직접투자 동향 브리핑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브리핑에 참석하신 기자 여러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답변> 감사드립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