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영역
2025년 3월 소비자물가동향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입니다.
지금부터 2025년 3월 소비자물가동향을 발표하겠습니다.
2025년 3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16.29로 전월대비 0.2% 상승하였고, 전년동월대비 2.1% 상승하여 전월 2.0%보다 0.1%p 상승하였습니다.
식료품및에너지제외지수는 전월대비 0.2%, 전년동월대비 1.9%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농산물및석유류제외지수는 전월대비 0.2%, 전년동월대비 2.1%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생활물가지수는 전월대비 0.2%, 전년동월대비 2.4%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식품은 전월대비 0.5%, 전년동월대비 2.8% 각각 상승하였고, 식품이외는 전월대비 0.1% 하락, 전년동월대비 2.3% 상승하였습니다.
신선식품지수는 전월대비 1.4% 상승하였고, 전년동월대비 1.3% 하락하였습니다.
신선어개는 전월대비 0.6%, 전년동월대비 3.6%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신선채소는 전월대비 0.3%, 전년동월대비 1.8% 각각 상승하였고, 신선과실은 전월대비 2.8% 상승, 전년동월대비 6.1% 하락하였습니다.
자가주거비포함지수는 전월대비 0.1%, 전년동월대비 1.8%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지출목적별 동향을 보면 전월대비 식료품·비주류음료, 교육, 음식·숙박, 기타 상품·서비스, 오락·문화는 상승하였고, 보건, 의류·신발, 주류·담배, 통신은 변동 없고, 가정용품·가사서비스, 주택·수도·전기·연료, 교통은 하락하였습니다.
전년동월대비로는 음식·숙박, 식료품·비주류음료, 주택·수도·전기·연료, 기타 상품·서비스, 교육, 교통, 의류·신발, 보건 등 모두 상승하였습니다.
품목성질별 동향을 보면 상품은 전월대비 0.1%, 전년동월대비 1.8%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농축수산물은 전월대비 0.4%, 전년동월대비 0.9%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공업제품은 전월대비 변동 없고, 전년동월대비 1.7% 상승하였습니다.
서비스는 전월대비 0.3%, 전년동월대비 2.3%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집세는 전월대비 0.1%, 전년동월대비 0.7%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공공서비스는 전월대비 0.5%, 전년동월대비 1.4%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개인서비스는 전월대비 0.2%, 전년동월대비 3.1%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주요 등락품목은 보도자료 7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발표를 마치겠습니다. 질문 있으시면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전체적으로 축산물과 가공식품이 전년동월대비 좀 오른 것 같아 보이는데요. 7쪽의 주요 등락품목을 보니까 농축수산물에서는 수입쇠고기와 돼지고기가 좀 오른 것 같고 공업제품에서는 빵이 가공식품으로 오른 것 같은데 이것 좀 이유 좀 말씀 부탁드릴게요.
<답변> 일단 전년동월대비 말씀하시는 거죠?
<질문> 네.
<답변> 일단 농축수산물 중에 돼지고기라든지 수입쇠고기가 5.6% 상승했고요. 일단 그 상승 요인은 일단 공급... 도축 마릿수라든지 수입량 감소라든지 그다음에 수입단가 상승 영향으로 돼지고기가 6.5%, 수입쇠고기가 5.6% 상승하였습니다.
그다음, 가공식품에서 빵 같은 경우는 최근에 가공식품은 최근 출고가가 인상돼서 빵 같은 경우 지금 6.3% 상승하였고요. 빵 같은 경우는 전에, 작년 연말부터 올 상반... 그러니까 1~2월, 2~3월 계속 일부 빵 제과업체에서 빵 가격 출고가가 인상돼서 그 부분이 지금 순차적으로 계속 반영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일단 한번 크게, 큰 상승 요인하고 상승 폭 확대 요인 총평으로 한번 말씀드리겠습니다. 일단은 전체 3월 소비자물가는 전년동월비 2.1% 상승하였고, 상승 폭은 전월대비보다 0.1%p 확대되었습니다.
상승 폭 확대 요인 위주로 잠시 설명드리면 석유류 같은 경우는 상승 폭이 둔화됐습니다. 아무래도 국제유가 인하에 따라서 지난달 6.3% 상승해서 이번 달 2.8% 상승으로 상승 폭이 둔화되었고요.
다음, 공공서비스는 0.8%에서 이번 달 1.4%로 상승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3월부터 사립대학교 납입금 인상 영향으로 공공서비스가 상승했고요.
가공식품 같은 경우는 최근 출고가 인상의 영향으로 가공식품은 지난달 2.9%에서 이번 달 3.6%로 상승 폭이 확대되었습니다.
기타 외식제외 상승 폭이 2.9%에서 3.2%로 상승 폭이 확대되었는데요. 이 부분은 아무래도 전월대비 해서 특히 3월이라 아마 여행 상품 관련돼서 외식제외 개인서비스가 상승하였기 때문에 그 부분이 상승 폭 확대 요인으로 작용하였습니다. 그래서 전체적으로 0.1%p 상승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변동성이 높은 식료품과 에너지를 제외한 추세적인 물가를 보여주는 근원물가는 전년동월비 1.9% 상승하였습니다.
<질문> 수산물도 한번 이유 좀 말씀 부탁드립니다.
<답변> 일단 수산물 같은 경우는 저희가 상승 폭이 지난달 3.6%에서 이번 달 4.9%로 확대됐는데요. 그 이유는 수출 수요 증가로 김이 아마 그동안 지속적으로 상승해 왔지만 이번 달도 마찬가지로 32.8% 가격 상승세가 지속된 영향도 있고요. 특히, 어획량이 감소한 고등어라든지, 고등어가 7.8%, 그다음 갈치, 오징어 등의 영향으로 4.9% 상승하였습니다.
이상 질문 없으시면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끝>